4월 9일 선선한 바람이 불던 날. 면목본동에 거주하시는 독거어르신 가정에 웃음꽃이 핍니다.
오늘은 어르신 가정을 깨끗한 새 옷을 입히기 위해 도배와 청소를 하기로 한 날이기 때문입니다.
도배를 맡아서 해주실 사장님, 무거운 짐 정리를 도와주시는 구세군주거자활복지센터, 어르신의 집청소를 거들어 줄 서울시립대학교 국가근로 학생들까지!
많은 분들이 각기 다른 능력을 모아주셨습니다.
곰팡이에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 천식이나 비염 또는 알레르기 피부염 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.
겨울동안 습기로 인해 생긴 곰팡이가 온 집을 덮어서 오랜 기간 동안 천식으로 고생하고 있는 어르신에게 더욱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.
곰팡이로 얼룩져있던 벽지를 뜯어내어 새로운 벽지를 바르고, 어르신 혼자서는 처리할 수 없었던 무거운 짐들을 정리하였습니다.
도배와 짐을 정리하는 중간중간 어르신께서 따뜻한 커피를 타주시거나, 사전에 준비해두신 다과를 나눠주시면서 고마움을 표현하셨습니다.
그리고 밥과 돼지고기를 듬뿍 넣고 끓인 김치찌개도 나누어주셔서 덕분에 점심식사도 맛있게 할 수 있었답니다. 감사히 잘먹었습니다:)
도배가 어느정도 마무리되면서 쓰레기와, 바닥의 먼지들을 깨끗이 정리하기 위해 대학생들이 투입되었습니다.
문 주변까지 번진 곰팡이도 닦아내고, 어르신이 손 닿지않아 먼지가 쌓인 구석구석도 깨끗이 청소하였습니다.
많은 분들이 도와주신 덕분에 어르신의 댁이 깨끗하고 포근한 집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.
우리복지관은 민-관 협력네트워크를 통해 가족, 이웃과의 관계가 단절된 채 혼자 살아가는 주민을 발굴하고,
이웃 복지관 동주민센터의 연계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지역안전망체계를 촘촘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그 중 주거환경개선은 낡고 오래된 주거지에 새로 도배, 장판, 방충망, LED전등 교체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앞으로도 면목본동 주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로 만나 뵙길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* 연계기관: 면목본동주민센터, 구세군주거자활복지센터
* 본 사업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.